현대엔지니어링, KCC, 한국강구조학회와 강구조 및 모듈러 내화공법 공동연구개발

현대제철‧현대엔지니어링‧KCC‧한국강구조학회가 강구조 건축물 내화공법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한국강구조학회 김태수 부회장, 현대제철 이보룡 연구개발본부장, 현대엔지니어링 심범섭 미래기술사업부장, KCC 함성수 유통도료사업부장./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현대엔지니어링‧KCC‧한국강구조학회가 강구조 건축물 내화공법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한국강구조학회 김태수 부회장, 현대제철 이보룡 연구개발본부장, 현대엔지니어링 심범섭 미래기술사업부장, KCC 함성수 유통도료사업부장./사진=현대제철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강구조 산업의 현안 해결 및 산업 활성화를 위해 현대제철이 현대엔지니어링, KCC, 한국강구조학회와 손잡았다.

현대제철은 28일 충남 당진 현대제철 연수원에서 이들 기업 및 학회와 '강구조 내화공법 공동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강구조는 건축 구조상 주요한 부분에 형강, 강관 등의 철강재가 접합‧조립된 구조로 교각이나 고층건물을 지을 때 주로 이용된다.

이러한 강구조는 강도가 크고 내구성과 내진성이 뛰어나며 공사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건설사가 강구조를 이용해 13층 이상의 고층 건물을 지을 경우에는 건물이 화재에 3시간 이상을 견뎌 대피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내화공사 작업을 필수적으로 추가해야 한다.

이러한 공사 추가는 결과적으로 건설사의 경제적‧시간적 부담으로 작용돼 강구조를 이용한 건물 고층화 작업에 장벽이 되고 있다.

현대제철과 각 협약사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화공사에 소요되는 시간과 자재를 절감할 수 있는 현대제철의 내진‧내화 형강을 활용, 건물 고층화 작업에 특화된 신규 강구조 및 모듈러 내화공법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각 분야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가진 업체들이 모여 체결한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강구조 건축물 내화공법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산업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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