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스마트팜 컨소시엄 수주지원사업' 발대식
최종 4개 컨소시엄 선발

2024년 '스마트팜 컨소시엄 수주지원사업' 최종 선발 기업 / 이미지=농림축산식품부
2024년 '스마트팜 컨소시엄 수주지원사업' 최종 선발 기업 / 이미지=농림축산식품부

[포쓰저널=이현민 기자] 정부가 스마트팜 수출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을 본격화한다. 

21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19일 농림부 대회의실에서 농림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2024년 ‘스마트팜 컨소시엄 수주지원사업’ 대상 기업을 최종 선발하고 컨소시엄별 프로젝트 계획을 점검하기 위한 발대식을 개최했다.  

발대식에서는 이상만 농림부 농식품혁신정책관, 정외영 KOTRA 혁신성장본부장이 참석해 최종 선발된 기업들과 함께 컨소시엄별 프로젝트 계획과 성과 창출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올해 첫 모집에 총 16개 컨소시엄, 38개 기업이 지원했으며 서류와 발표 심사를 거쳐 4개 컨소시엄, 9개 기업이 최종 선발됐다.

농심을 비롯해 포미트·만나CEA·도화엔지니어링은 사우디아라비아, 이수화학·L&P는 아랍에미리트(UAE), 와이비즈·인프로·에네이는 아제르바이잔을 대상으로 수출을 추진한다.

선발된 컨소시엄은 현지 기반 구축, 컨설팅, 전담직원 매칭 등 프로젝트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중동, 독립국가연합(CIS) 스마트팜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올해부터 신규 추진되는 ‘스마트팜 컨소시엄 수주지원’은 해외 수주 프로젝트 계획을 보유한 스마트팜 수출기업 컨소시엄을 선발, 1년간 해당 프로젝트를 전담·밀착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상만 농식품혁신정책관은 “이번 컨소시엄 수주지원사업을 통해 우리 스마트팜 수출기업 간 상승효과 발생이 기대된다”며 “2024년에도 농식품부는 KOTRA 등과 협력해 스마트팜 수출·수주 성장세를 이어나가기 위한 현장 맞춤형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