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현대차·현대모비스·기아와 GBC 주변 개선 공사 계약 체결

서울 강남구 삼성동과 송파구 잠실동 일대. 오른쪽 아래 공터가 현대차그룹의 GBC 부지. /사진=연합뉴스
서울 강남구 삼성동과 송파구 잠실동 일대. 오른쪽 아래 공터가 현대차그룹의 GBC 부지. /사진=연합뉴스

 

[포쓰저널=박소연 기자] 현대차가 현대건설과 GBC(글로벌비즈니스센터) 주변 개선 공사 계약을 체결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의 숙원 사업인 GBC 건립이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건설은 23일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기아와 공공기여 대상사업 직접제공시설 공사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계약금액은 6125억원이다. 이는 현대건설의 지난해 매출액 16조9709억원의 3.61%에 해당하는 규모다. 

국제교류복합지구 및 주변일대 지역의 ▲국제교류복합지구 도로개선 ▲보행축정비 ▲잠실주경기장 리모델링 ▲탄천한강정비 등이 진행된다. 

계약기간은 22일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다. 

현대차그룹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맞은 편 옛 한국전력 본사 부지에 신사옥인 GBC를 짓고 있다. 

서울시는 코엑스에서 잠실종합운동장을 잇는 199만㎡에 달하는 지역을 국제교류복합지구로 지정하고 개발중이다. 국제업무, 전시‧컨벤션, 스포츠, 문화‧엔터테인먼트가 융합된 '경쟁력 있는 마이스(MICE) 단지'로 변모시킬 계획이다. 

이 일대는 인프라와 문화·역사자원을 모두 갖춘 최적의 장소지만 핵심시설인 코엑스의 전시‧컨벤션 시설은 포화상태고 잠실종합운동장은 노후화돼 시설 운영관리 측면에서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다. 

 

/자료=서울시
국제교류복합지구 잠실운동장 일대 마스터플랜/자료=서울시

현대건설 관계자는 "GBC 주변 개선공사로 GBC 공사와는 별개 사업"이라고 설명했지만 답보상태인 GBC 건립도 주변 공사 착공과 함께 본격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는 GBC 부지로 2014년 9월 구 한국전력공사 부지를 약 10조 5000억원을 들여 매입했다. 서울시로부터 2019년 11월 건축허가를 받았으며 지난해 5월에는 착공허가를 받았다. GBC 완공은 2026년으로 예정돼 있다. 

그러나 부지 매입후 7년이 지난 현재까지 GBC는 아직 터파기 공사조차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10월 시작될 예정이었던 터 파기 공사는 현대차 측이 내년 7월로 연기를 요청하는 환경보전방안서를 제출해 시의 승인을 받으며 미뤄졌다. 

현대차그룹은 당초 105층으로 계획된 GBC 층수를 낮추는 설계 변경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 관계자는 GBC 층수 변경과 관련해 "내부적으로만 검토하는 걸로 알고 있다. 아직 협의가 들어온 것은 없다"고 했다. 

GBC 개발비가 3조원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만큼 재원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서울시와 현대차는 GBC 개발 완료시 265조원에 달하는 경제효과 및 122만명의 일자리 창출 등을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