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현대자동차가 출시한 중형 전기버스 '카운티 일렉트릭'./사진=현대자동차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2만8000원으로 280km를 주행할 수 있는 전기버스가 첫 선을 보였다.

현대자동차는 29일 국산 최초의 중형 전기 버스 '카운티 일렉트릭'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주로 마을버스나 어린이 통학용 버스로 활용되는 15~33인승 중형 버스에 고효율·고출력의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탑재한 차량이다.

기존 디젤 모델 대비 리어 오버행(뒷바퀴 중심부터 차체 끝까지 거리)을 600mm 늘려 7710mm의 전장을 갖춘 초장축 모델로 출시됐다.

용도에 따라 마을버스용과 어린이버스용 두 가지로 운영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기존 장축 모델 대비 늘어난 전장만큼 차량 하부에 추가적으로 리튬-이온 폴리머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했다.

총 128kWh 용량의 배터리를 적용, 1회 완충 시 최대 주행가능거리 250km(15인승, 인증 기준)를 확보했다.

상용차는 승용 전기차와 달리 km/kWh 방식의 전비 표시가 의무 사항 아니며 최대 주행가능거리로 표기 가능하다.

카운티 일렉트릭의 최대 장점은 상대적으로 연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128kWh 배터리 완충을 위한 전기 급속충전 비용은 약 2만 8,000원으로 디젤 모델을 가득 주유하는 비용(약 10만9000원)의 약 4분의 1에 불과하다는 게 현대차 측의 설명이다.

급속충전 비용은 한국전력이 발표한 2020년 7월 기준 219.2원/kWh을 기준으로 계산됐다. 디젤 주유 비용은 6월 26일 한국석유공사 오피넷 전국평균 1154.4원 기준으로 산정됐다.

현대차에 따르면 카운티일렉트릭은 국내 전기 승용차 표준인 ‘DC콤보 타입1’의 150kW급 급속 방식을 기본으로 적용했다.

128kWh 완충에 약 72분이 소요된다. 가정용 220V 전원 단자나 완속 충전기를 활용하는 완속 충전 방식은 어린이버스에 선택사양으로 적용할 수 있다. 완충하는데 약 17시간이 소요된다.

현대차는 카운티 일렉트릭이 버스인 만큼 승객들이 승하차 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양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승객들이 승하차 시 이용하는 중문에 ▲초음파 센서와 ▲도어 끼임방지 터치 센서를 기본 적용해 승객이 타고 내리는 도중에 문이 닫히는 것을 방지하고, 신체 부위가 문에 끼일 경우에는 경보가 울리면서 문이 자동으로 열리게 해 사고 발생을 줄일 수 있다.

중문 초음파 센서는 가속 페달과 연동시켜 출입문 부근에서 승객의 움직임이 감지되면 가속 페달을 밟아도 차량이 출발되지 않도록 한다.

버스 승하차를 위해 사람이 접근하는 경우나 버스가 승강장에 진입할 때 엔진음이 발생하지 않아 사람과 충돌할 수 있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가상엔진 사운드 시스템 및 ▲후방 주차보조 시스템을 기본 탑재했다.

어린이버스의 경우에는 ▲ 비상시 차량의 뒤쪽으로 원활하게 탈출할 수 있는 트윈 스윙 타입 후방 비상문 ▲좌석 등받이 높이 220mm 증대 ▲시트 배열 변경 ▲복부 압박을 감소시킬 수 있는 안전벨트 방식 도입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카운티 일렉트릭은 국산 최초의 중형 전기 버스로 높은 효율성과 경제성 물론 운전자와 탑승객의 편의성까지 크게 강화한 무공해 버스”라며 “점차 수요가 늘고 있는 상용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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