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이 15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서 셀트리온 그룹의 신성장동력 ‘2030 비전 로드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셀트리온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이 15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서 전략 제품과 주요 파이프라인, 제품 출시 및 판매 전략 등 그룹의 신성장 동력을 담은 ‘2030 비전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중국 바이오 시장에도 직접 진출하겠다고 선언했다.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는 세계 최대 바이오 투자행사로,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여 각국의 투자자들에게 지난해 성과와 올해 계획을 발표하는 행사다.

16일 셀트리온에 따르면, 단일클론항체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 셀트리온은 2018년 처방액 기준 14억1800만 달러(한화 약 1조6540억원)를 기록해 시장점유율 81%를 나타냈다. 2·3위 권으로 뒤를 잇는 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8%와 7%다.

컨퍼런스에서 서 회장은 셀트리온그룹을 바이오시밀러 분야의 퍼스트무버(최초 진출기업)를 넘어 시장 판도를 바꾸는 ‘게임체인저(Game Changer)’로 성장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서 회장은 2030년까지 ▲바이오시밀러 ▲프라임시밀러 ▲신약 ▲U-Healthcare 등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2030 비전 로드맵'을 그룹의 미래 성장전략으로 소개했다.

우선 그는 “램시마SC가 전체 50조원 규모의 TNF-α 시장에서 20%의 시장점유율을 기록, 10조원의 신규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올해 2월 독일을 시작으로 글로벌 직판 시스템을 가동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계 2위 규모의 의약품 시장인 중국 시장 공략도 본격화된다. 서 회장은 “셀트리온그룹이 중국 현지에 직접 진출하며, 현재 중국 성정부와 최종 계약 성사를 앞두고 있어 조만간 주요 세부 내용을 발표할 계획”이라며 “또 12만 리터 규모의 중국 내 최대 바이오의약품 생산시설을 건설하고 직판 네트워크도 구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2030년까지 16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중국 내수 시장을 위한 바이오의약품 생산 및 대규모 CMO 계획도 발표했다. 셀트리온은 앞서 2017년 5월 중국 식품약품감독관리국(CFDA)으로부터 램시마 임상시험(IND)을 승인 받아 임상을 진행 중이다.

당뇨 시장에도 신규 진출한다. 서 회장은 인슐린 바이오시밀러 개발 계획을 발표하며 기술도입(License-in)과 자체 및 공동 개발 방식으로 전 세계 400억 달러(한화 약 46조5000억원) 규모의 당뇨시장에 진출 계획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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