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정태영 부사장(가운데)이, 로빈 쿠엑(Robin Quek) Chilindo 이사(왼쪽 여섯번째), 카를로스 프랑시스(Carlos Francais) LEL 대표이사(왼쪽 일곱번째), 티라퐁 림프라썻(Theerapong Limprasert) TVD 부장(왼쪽 아홉번째), 나린톤 아누크로타나퐁(Narintorn Anukrohtanapong) HighShopping 최고재무책임자(왼쪽 열번째) 등 고객사들과 함께 오프닝 리본 컷팅식을 하며 기념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포쓰저널=김성현 기자] CJ대한통운이 태국 최대 규모 택배터미널인 ‘스마트 허브 방나’ 오픈 행사를 열고 본격적인 태국시장 공략에 나섰다.

CJ대한통운은 지난 28일 태국 방나(Bangna) 지역에서 한국의 최첨단 택배 분류장치를 도입한 중앙물류센터 ‘CJ대한통운 스마트 허브 방나(CJ Logistics Smart Hub Bangna)’ 오프닝 세리머니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스마트 허브 방나는 한국의 TES(Technology, Engineering, System & Solution) 기술을 접목시킨 CJ대한통운 택배의 최초 해외 거점이다.

7만1900㎡(약 2만2000평) 규모의 스마트 허브 방나는 추가 시설투자를 통해 일일 최대 40만개의 택배상품을 정확하게 분류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시설 규모는 물론 분류능력 면에서도 태국 내 최고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스마트 허브 방나에는 ITS(정밀화물체적시스템)로 스캔된 정보 값을 기반으로 택배박스를 배송지역별로 자동 분류하는 휠소터(Wheel Sorter)를 도입했다.

사람의 눈과 손으로 진행하던 기존의 수동분류작업을 대체하면서 분류시간을 단축하고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CJ대한통운은 “스마트 허브 방나는 태국 내 동서남북을 가로지르는 교통 요충지에 위치하고 있고, 현지 이커머스 고객사 물류센터와도 인접해 있어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CJ대한통운은 이번 행사를 기점으로 지역별 분류시스템을 갖춘 서브 터미널 확장과 택배기사 증원을 통해 전국 배송망도 크게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2020년까지 현재 90여개의 서브 터미널을 120여개까지 늘리고, 택배기사도 2200명까지 늘려 배송역량과 서비스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택배 배송시스템과 택배기사 전용 스마트폰 업무용 앱, 배송추적 시스템 등 한국형 택배 IT 기술도입을 통해 배송운영체계를 더욱 발전시킬 계획이다.

오픈 행사에 참석한 정태영 CJ대한통운 부사장은 “스마트 허브 방나는 CJ대한통운의 태국 택배 서비스를 한단계 발전시키는 초석이 될 것이다”라며 “CJ대한통운은 향후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태국 대표 택배사업자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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