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 서울 을지로 신사옥./사진=KEB하나은행.
KEB하나은행 서울 을지로 신사옥./사진=KEB하나은행.

[포쓰저널=오경선 기자] KEB하나은행(은행장 지성규)은 은행에서 판매한 해외 금리연계형 파생결합펀드(DLF)와 관련해 ‘손님 신뢰 회복’을 선언하고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의 결정을 전적으로 수용하고 따를 것이며 손님보호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손님 자산관리 및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혁신을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불완전판매 원천차단을 위한 프로세스 혁신 ▲손님 중심의 영업문화 확립 ▲자산관리 역량 강화 등 3개 부문에 걸쳐 은행의 정책, 제도 및 프로세스를 전면 개선한다.

하나은행은 투자상품의 불완전판매를 원천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투자상품 리콜제 도입(책임판매제도) ▲고위험 투자상품 판매 후 외부 전문가 리뷰 실시 ▲완전판매 프로세스 준수를 위한 통합 전산시스템 개발 ▲딥러닝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필체 인식 시스템 도입 ▲상품도입 절차에 리스크 관리 강화 등 5가지 혁신 방안을 시행할 예정이다.

손님 자산이 고위험상품에 집중되는 현상을 사전에 방지하고 보다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금융자산 관리를 위해 ▲투자자 성향 분석시 실시간 본인의사를 재확인하는 확인콜 제도 시행 ▲PB 평가지표(KPI)인 손님수익률 배점 대폭 상향 ▲포트폴리오 적합성 가이드라인 운영 등 3가지 제도 개선을 통해 손님 중심 영업문화 확립을 추진한다.

KEB하나은행은 자산관리 비즈니스 역량 강화를 통한 손님의 신뢰 회복을 위해 ▲손님투자분석센터 신설 ▲PB 선발기준 및 기존 PB 전문성 강화 ▲투자상품 전문인력 육성 등에 힘쓸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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