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현지시각) 스위스 괴스겐에 위치한 알픽 수력발전소에서 진행된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 합작법인 출범식에서 (왼쪽부터) H2E 롤프 후버(Rolf Huber) 회장, 현대자동차 유지한 상용전자제어설계실장(상무), 현대자동차 이인철 상용사업본부 부사장, 현대차 마크 프레이뮬러(Mark Freymueller) 상용친환경해외사업팀장(상무), 린데(Linde) 젠스 왈덱(Jens Waldeck) 유럽본부장, 알픽(Alpiq) 아메데 뮤리시에(Am?d?e Murisier) 수력발전사업본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25일(현지시각) 스위스 괴스겐에 위치한 알픽 수력발전소에서 진행된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 합작법인 출범식에서 (왼쪽부터) H2E 롤프 후버(Rolf Huber) 회장, 현대자동차 유지한 상용전자제어설계실장(상무), 현대자동차 이인철 상용사업본부 부사장, 현대차 마크 프레이뮬러(Mark Freymueller) 상용친환경해외사업팀장(상무), 린데(Linde) 젠스 왈덱(Jens Waldeck) 유럽본부장, 알픽(Alpiq) 아메데 뮤리시에(Amédée Murisier) 수력발전사업본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포쓰저널=김성현 기자] 현대자동차는 스위스 수소 에너지기업 'H2 Energy(이하 H2E)'와 함께 설립한 합작법인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Hyundai Hydrogen Mobility)'가 공식 출범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25일(현지시각) 스위스 괴스겐에 위치한 알픽 수력발전소에서 진행된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 합작법인 출범식은 현대자동차 상용사업본부장 이인철 부사장, 스위스 H2E 롤프 후버(Rolf Huber) 회장, 스위스 수소 모빌리티 협회 관계자, 스위스 정부 인사 등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H2E는 수소 생산 및 공급 솔루션 컨설팅을 제공하는 수소 에너지 전문 기업이다. 지난해 5월 출범한 ‘스위스 수소 모빌리티 협회’의 사업개발 및 수행을 담당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9월 H2E와 ‘수소전기 대형트럭 공급 업무협약(MOU)’를 체결한 바 있다. 지난 4월 양사는 스위스를 비롯한 유럽에서의 수소전기 대형트럭 공급 확대를 위해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는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에 오는 2025년까지 매년 단계적으로 총 1600대 규모의 수소전기 대형트럭을 공급한다.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는 스위스 지역의 다양한 대형 상용차 수요처에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 대형트럭을 공급하고, 향후 수소 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사업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또 독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등 유럽 국가들과의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괴스겐 소재의 수력 발전소는 올해 연말부터 수력 발전으로 수소를 생산하는 설비를 가동할 예정이다. 스위스의 첫 상업용 수소 생산 공장으로서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 대형트럭에 필요한 수소를 생산하게 된다.

스위스의 첫 상업용 수소 생산 공장의 설립은 H2E와 스위스 국영 전력회사 알픽, 글로벌 산업가스업체 린데가 함께 설립한 3자 합작법인 ‘하이드로스파이더’가 주도한다.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는 설립을 지원한다.

이번 합작법인 설립으로 현대차는 수소전기 대형트럭을 앞세워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의 발판을 마련하고 현대차의 글로벌 수소전기차 리더십을 상용 부문으로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행사에 참석한 현대자동차 이인철 상용사업본부 부사장은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 대형트럭이 스위스를 시작으로 유럽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현대차는 향후 유럽을 넘어 다양한 국가로의 친환경 상용차 진출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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