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쓰저널] CJ제일제당은 캔햄 브랜드 1위 스팸이 출시 32년 만에 누적 매출 4조를 넘었다고 22일 밝혔다.

누적 판매량으로 환산하면 약 12억개(200g 기준)로, 이는 국민 한 명 당 24개의 스팸을 소비한 셈이다.

스팸은 지난해 매출 4000억원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도 두 자리 수 이상 성장하며 48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987년 국내에서 처음 생산된 스팸은 출시 약 20년 만인 2006년 연간 1000억원을 돌파한 후 10년 만인 2016년에는 연 매출 3000억원을 넘어섰다.

2017년에는 처음으로 시장점유율 50%를 넘어섯으며 지난해에는 경쟁업체와의 격차를 3배 이상 늘리며 독보적인 시장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스팸 선물세트는 명절기간에만 연간 매출의 60% 가량(최근 3개년 평균)을 차지할 정도로 인기다.

CJ제일제당은 '스팸'의 인기비결을 지속적인 맛, 품질 개선과 철저한 품질 관리를 꼽고 있다. 과거 캔햄은 ‘구하기 어려운 고기를 대체하는 제품’ 이미지가 강했지만 최고의 원료 선정과 위생 관리 등을 통해 프리미엄 캔햄으로 이미지를 굳혔다.

CJ제일제당은 올해 스팸을 앞세운 3만~4만원 대의 복합형 선물세트를 대폭 늘리고, 지난해 설 시즌 대비 스팸 매출도 15% 이상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스팸 대이동의 법칙’이라는 핵심 키워드를 앞세워 TV광고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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