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콘텐츠' 베타 오픈, 상반기 정식 출시
콘텐츠 편집·결제·정산 등 툴과 데이터 제공

/사진=네이버

[포쓰저널=조혜승 기자] 네이버는 창작자가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료로 판매할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부터 결제, 데이터 분석 등을 제공하는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의 비공개시범테스트(CBT) 버전을 베타 오픈했다고 13일 밝혔다.

네이버는 CBT 기간 동안 플랫폼 안정성을 높이고 창작자와 사용자 양쪽의 피드백을 모두 검토해 상반기 중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정식 출시할 계획이다.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은 중소상공인(SME)가 활동하고 있는 스마트스토어와 구조가 비슷하다. 콘텐츠 편집, 결제, 정산 관리, 데이터 분석, 프로모션 운영 등 콘텐츠 판매에 필요한 고도화된 툴과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창작자는 콘텐츠 판매 방식도 선택할 수 있다. 단건 판매, 정기 결제를 통한 월간 구독권, 최대 100명까지 함께 이용 가능한 그룹 이용권 등이 있다.

?이용자들은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TV, 언론사 홈 중 창작자가 원하는 채널에 신설한 프리미엄 탭과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 페이지를 통해 유료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CBT 버전에서는 밀레니얼을 위한 부동산 정보를 전하는 '부딩', 시사 주제를 깊이있게 파고드는 '북저널리즘', 글로벌 테크 소식을 제공하는 '일분톡' 등 20여개 창작자들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네이버는 이와 함께 사용자들이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도록 20여개 창작자와 함께 1개의 채널을 한달 동안 무료 체험할 수 있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

김은정 리더는 “하나의 주제에 대해 전문성을 가지고 깊이있게 분석하는 전문가 수준의 창작자들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고 경쟁력 있는 콘텐츠에는 기꺼이 돈을 내고 감상하는 사용성이 글로벌에서도 이미 자리잡고 있다” 며 “창작자 입장에서는 특정 분야에 관심을 갖는 유료 구독자를 만나고 이를 통해 콘텐츠 경쟁력을 높여볼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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