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장 4대 전략 공개..2022년부터 매년 전용 전기차 출시

현대차·기아 중국 사업총괄 이광국 사장이 15일 '라이징 어게인, 포 차이나'에서 발표하고 있다./사진=현대자동차

[포쓰저널=정환용 기자] 현대차그룹이 2030년까지 중국에서 전기차 등 친환경차 21종을 출시하며 중국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선다.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15일 중국 전략 발표회 ‘라이징 어게인, 포 차이나’(Rising again, For China)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현대차와 기아는 이날 전략 발표회를 통해 중국 시장에서의 재도약을 위한 4대 전략을 공개했다. △현지화 R&D 강화 △전동화 상품 라인업 확대 △수소연료전지 기술 사업 본격화 및 수소 산업 생태계 확장 △브랜드 이미지 쇄신 등이다.

현대차·기아 중국 사업총괄 이광국 사장은 발표에서 “중국 시장은 새로운 기회와 도전으로 가득한 곳”이라며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마련한 4대 전략을 통해 다가오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선점하고 재도약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시장은 거대한 규모만큼 고객군과 니즈가 다양하다. 현대차와 기아는 중국 시장에 특화된 연구개발과 마케팅으로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한다.

이를 위해 하반기 중국 상하이에 선행 디지털 연구소를 설립하고, 중국 현지 개발 기술력을 한층 강화한다.

중국 친환경차 시장에서 현대차와 기아는 전동화 상품 라인업을 확장해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업체를 도모한다. 이를 위해 현대 아이오닉5, 기아 EV6를 시작으로 매년 전용 전기차 모델을 중국에 출시한다.

전기차뿐 아니라 하이브리드차, 수소전기차 등을 통틀어 2030년까지 총 21개의 전동화 모델 라인업을 구축한다.

올해 초 중국은 2030년을 정점으로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고, 206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공식화한 바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자사 수소연료전지 기술로 중국의 친환경 정책에 적극 대응한다.

이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중국 광저우에 첫 해외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생산 판매 법인 ‘HTWO 광저우’를 건설하고 있다. 6만3000평 규모의 HTWO 광저우는 2022년 하반기 완공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달 초 상하이 국제 크루즈 터미널에서 ‘제네시스 브랜드 나이트’ 행사를 열고, 중국 시장에 제네시스 브랜드를 본격 출범했다. 또한, 상하이에 제네시스 브랜드 공간 ‘제네시스 스튜디오 상하이’를 마련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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