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경제수석 안일환..기재부 1,2차관 이억원·안도걸

김상조 경질 후속인사...국사편찬위원장 김인걸

염지은 기자 승인 2021.03.30 16:45 의견 0


[포쓰저널]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비서관에 안일환 기획재정부 제2차관, 기획재정부 제1차관에 이억원 대통령비서실 경제정책비서관, 기획재정부 제2차관에 안도걸 기획재정부 예산실장을 내정했다.

전셋값 인상 논란으로 전날 전격 경질된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후임에 이호승 경제수석이 임명된 데 따른 후속 인사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오늘 경제 분야 정무직 인사는 대내외로 엄중한 경제 상황에서 정부 후반기의 당면 현안과 경제 정책들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이루어졌다"고 전했다.

안일환 신임 경제수석은 서울대 무역학과와 행시(32회) 출신이다. 기재부 대변인·예산총괄심의관·사회예산심의관·예산실장을 거쳐 지난해 5월부터 기재부 2차관으로 일해왔다.

이억원 신임 기재부 1차관은 서울대 경제학과와 행시(35회) 출신이다. 기재부 경제구조개혁국장·경제정책국장 등을 지냈고 작년 5월부터 청와대 경제정책비서관을 맡았다.

안도걸 신임 기재부 2차관은 서울대 경영학과와 행시(33회) 출신이다. 기재부 경제예산심의관·예산총괄심의관에 이어 예산실장을 역임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에 김인걸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명예교수를 내정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