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빅데이터 분석...65세 이상 시니어 고객 소비 패턴 조사
시니어 고객, 하루 소비 10건 중 8건…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 집중

[포쓰저널=조혜승기자] KB국민카드는 연령대별 소비 현황을 분석한 결과 65세 이상 시니어 고객들의 하루 중 주 소비 시간이 2049세대 보다 2시간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분석은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만 20세 이상 KB국민카드 고객들의 매일 오전 7시부터 새벽 2시 이전까지 시간대별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이용 내역 24억 4304만 여 건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분석 결과 65세 이상 시니어 고객들의 하루 중 소비는 78.3%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 이전에 이뤄졌다.

반면 2049세대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10시 전까지 하루 소비의 74.9%가 발생해 시니어 고객 보다 주 소비 시간대가 2시간 길었다.

시간대를 확장해 보면 시니어 고객은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 이전에 하루 소비의 87.1%가 집중됐으나 같은 시간대 2049세대는 68.5%를 기록해 18.6%p 차이를 보였다.

또 하루 중 시니어 고객의 소비는 오후 3시부터 4시 사이를 정점으로 계속 감소해 오후 7시부터 새벽 2시 전까지 시간대의 소비 비중은 12.9%로 동 시간대 2049세대의 31.5%보다 60% 가량 적었다. 특히 오후 9시부터 새벽 2시 전까지는 2049세대의 17.4% 대비 3분의 1이상 적은 4.7%에 머물렀다.

시니어 고객의 의료 업종 소비 비중은 2049세대 대비 4배 이상 높았다.

연령대별 소비 업종을 살펴보면 모든 연령대에서 △수퍼마켓,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쇼핑 등 소매 업종 △한식, 중식, 제과점 등 외식 업종 △대중교통, 택시, 주유소 등 이동 관련 업종 소비가 많았다.

65세 이상 시니어 고객은 2049세대와 비교해 의료와 식료품 관련 소비 비중이 높았다.

65세 이상 고객의 약국, 병원 등 의료 업종과 농수축산물점, 반찬 전문점 등 식료품 업종의 소비는 각각 15.6%와 7.2%를 기록했다. 2049세대의 3.6%와 1.7% 대비 4배 이상 많았다.

소매 업종에서는 건당 소비 금액으로 시니어 고객이 3만6069원을 소비해 2049세대가 2만7318원을 소비한 것과 비교하면 32% 가량 차이가 났다.

65세 이상 고객들의 소매 업종 소비 비중은 월 평균 카드 이용금액 규모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이용금액이 큰 시니어 고객은 온라인 쇼핑 비중이 높은 반면 이용금액이 낮을수록 수퍼마켓 이용 비중은 높았다.

이외에도 월평균 카드 이용금액이 큰 시니어 고객은 온라인 쇼핑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 소비 비중은 월평균 카드 이용금액이 △100만원 미만 11.6% △100만원 이상 200만원 미만 20.3% △200만원 이상 34.4% 등을 차지했다. 반면 월 카드 이용금액이 낮을수록 슈퍼마켓 이용 비중이 높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2030년이면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25%인 1298만명이 65세 이상 시니어층으로 추정되는 상황에서 이번 분석 결과 시니어 고객층은 부양의 대상이 아닌 우리 경제의 소비 주도 계층의 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다양한 브랜드와 상품 소비를 경험한 시니어 고객인 만큼 각 경제 주체들이 세밀한 분석을 바탕으로 맞춤형 대응 전략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