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LG전자.

[포쓰저널=오경선 기자] LG전자가 자사 스마트 TV에 적용하고 있는 독자 소프트웨어 플랫폼 웹오에스(webOS)를 앞세워 TV 플랫폼 사업에 진출한다.

LG전자는 넷플릭스, 아마존, 유튜브 등 다수의 글로벌 콘텐츠 및 기술·솔루션 업체와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올해부터 전 세계 20여 개 TV 업체에 webOS 플랫폼을 공급한다고 24일 밝혔다.

미국 RCA, 중국 콩카 등을 포함한 글로벌 TV 업체가 webOS를 탑재한 TV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는 LG전자가 TV 사업에서 디지털전환(DX)의 기반을 마련하는 차원이기도 하다. LG전자는 webOS TV 플랫폼을 사용하는 제조사가 늘어나면 플랫폼을 통한 수익 창출은 물론이고, webOS 사용 고객과의 접점도 늘릴 수 있어 콘텐츠·서비스 사업의 고도화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전자 측은 “TV 사업에서 디바이스(제품 개발, 생산, 판매)뿐 아니라 플랫폼(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표준 디자인 공급) 분야까지 사업을 본격화하는 데에는 webOS 경쟁력이 기여했다”며 “webOS TV는 인공지능 리모컨의 사용 편의성, 직관적 사용자인터페이스, 뛰어난 개방성 및 접근성 등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LG전자는 webOS TV 생태계 확대를 위해 플랫폼 구매 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 및 방송 서비스도 지속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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