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LG에너지-KST 모빌리티-산업부 협약
전기차 배터리 매월 이용료 내고 빌려쓰는 구조 실험
사용후 배터리로 ESS 제작,급속 충전기로 활용도

18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열린 전기차 배터리 대여 실증사업 업무협약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왼쪽에서5번째)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왼쪽에서 4번째)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차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를 매월 이용료를 주고 빌려쓰는 생태계 구축 작업이 민관 합동으로 진행된다.

현대차는 18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현대글로비스, LG에너지솔루션, KST모빌리티와 전기 택시 배터리 대여 및 사용후 배터리 활용 실증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르면 택시 플랫폼 사업자는 전기차를 구매한 뒤 바로 배터리 소유권을 리스 운영사에 매각한다. 사업자는 전기차 보유 기간 동안 월 단위로 배터리 리스비를 지급하게 된다.

사업자는 사실상 배터리값이 빠진 가격으로 전기차를 구매하는 셈이다.

전기차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인 만큼 '반값 전기차' 가 가능해 진다.

배터리 순환 모델도 실증한다. 전기 택시에 탑재된 배터리를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할 때 확보되는 ‘사용후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만들어 전기차 급속 충전에 활용하는 방식이다.

전기료가 저렴한 심야 시간대에 ESS를 충전하고, 전기료가 비싼 낮 시간대에 ESS를 활용해 전기차를 충전하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현대차는 실증 사업을 총괄하면서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을 택시 플랫폼 사업자인 KST모빌리티에 판매한다. 배터리 보증은 물론 교체용 배터리 판매도 담당한다.

현대글로비스는 배터리 대여 서비스 운영과 사용후 배터리 회수물류를 수행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사용후 배터리를 매입해 안전성 및 잔존 가치를 분석한다.

사용후 배터리로 ESS를 제작해 전기차 급속 충전기에 탑재하고, 해당 충전기를 차량 운용사인 KST모빌리티에 판매한다.

KST모빌리티는 전기차 기반의 택시 가맹 서비스를 운영하고 택시 충전에 ESS 급속 충전기를 활용하게 된다.

산업부는 관련 부처와 협의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실무추진단을 운영해 분기별 진행 상황 및 현안을 점검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정부와 산업계가 전기차 보급과 사용후 배터리의 재사용 확대를 위해 힘을 모은 사례”라며 “새로운 혁신 모델 실증을 통해 전기차 생태계가 조기 구축되기를 기대한다. 향후 전기차 보조금이 없는 국가에도 내연기관 자동차와 가격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로 확산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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