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직원 누구나 데이터 모아 클릭 몇 번만으로 분석 완료
데이터 기반 구매 경쟁력 강화..제품 및 기능 업그레이드

LG전자 직원들이 'LG 데이터 포털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사진=LG전자

[포쓰저널] LG전자가 임직원 누구나 데이터를 쉽게 활용해 새로운 고객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는 사내 시스템인 ‘LG 데이터 포털’을 오픈했다고 14일 밝혔다.

LG전자 데이터 포털 시스템 구축을 위해 CFO부문 업무혁신담당, CSO부문 DX전략담당, CTO부문 서비스플랫폼담당 등 3개 조직이 힘을 모았다.

LG 데이터 포털에서 제공하는 셀프서비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기능은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해 의미있고 효율적인 정보를 도출한다.

임직원은 포털 사이트에 업로드된 누적 데이터를 활용해 차트나 그래프 등 시각화된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데이터 분석 결과는 유관부서와 공유되며 포털 내 데이터 분석 결과를 공유하는 대시보드(게시판)에서는 댓글을 달아 피드백을 남길 수 있다.

임직원은 포털을 활용해 개인적으로 관리하는 데이터도 편리하게 분석할 수 있다. 회사는 데이터 포털을 운영해 여러 곳에 산재돼 있는 데이터를 한 곳에 모을 수 있다.

데이터 분석은 새로운 협력사가 제안한 단가의 적정성도 도출하는 등 거래처별 구매 전략을 수립해 구매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도 활용된다.

직원들은 새로운 제품을 기획하는 데 인사이트를 얻거나 기존 제품의 기능을 개선하는데도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데이터 분석 결과는 개발한 제품의 효용성을 활용하고 마케팅을 위한 도구로도 활용된다.

제품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는 회사의 보안 관련 정책에 따라 철저하게 보호하고 있다.

LG전자는 데이터 포털이 임직원이 데이터 분석에 할애하는 시간을 대폭 줄여 업무 효율을 높일 뿐 아니라 기존에 발견하지 못했던 고객의 니즈까지 찾아내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하며 디지털 전환을 앞당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전자 CSO(최고전략책임자) 조주완 부사장은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함으로써 고객가치를 혁신하고 일하는 방식을 개선해 미래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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