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로봇 다리, 바퀴 활용해 험난한 지형도 자유롭게 이동
미래 모빌리티 담당 조직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서 개발
과학 탐사, 응급 구조용품 운송, 오지 상품 배송 등 수행

현대차그룹의의 지능형 지상 이동 로봇 '타이거'./사진=현대차

[포쓰저널] 현대차그룹이 변신하는 지능형 지상 이동 로봇 ‘타이거( TIGER)’를 10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처음 공개했다.

타이거는 현대차그룹 산하의 미래 모빌리티 담당 조직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에서 개발했다.

2019년 국제가전전시회(CES)에서 처음 공개한 걸어다니는 모빌리티 ‘엘리베이트(Elevate)’와 유사한 모듈형 플랫폼 구조를 갖췄다.

타이거의 첫 번째 콘셉트 모델은 ‘X-1’으로 명명됐다. ‘X’는 ‘실험용(Experimental)’을 의미한다.

타이거는 길이 약 80cm, 폭 약 40cm, 무게 약 12kg에 4개의 다리와 바퀴가 달린 소형 무인 모빌리티다.

오프로드 차량이 갈 수 없는 험난한 지형까지 지능형 로봇 기술과 바퀴를 결합해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다.

타이거 차체는 ▲다양한 센서를 활용한 과학 탐사 및 연구 ▲응급 구조시 긴급 보급품 수송 ▲오지로의 상품 배송 등 일반 차량으로는 어려운 다목적 임무 수행에 적합하게 설계됐다.

전진과 후진뿐만 아니라 좌우로도 쉽게 방향을 전환할 수 있는 ‘대칭적인 디자인(Symmetric Design)’ 구조를 갖췄다.

장애물이 있거나 바퀴를 이용해 지나기 힘든 지형을 통과해야 할 때는 로봇 다리의 보행 능력을 이용하고, 평탄한 지형에서는 4륜 구동 차량으로 변신해 속도를 내서 주행할 수 있다.

차체 내부에는 별도의 화물 적재실을 갖춰 물품 보호 기능을 강화했다. 로봇 다리로 상시 수평을 유지할 수 있어 험로와 극지 등 노면의 상태가 불규칙한 공간에서도 물품을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다고 현대차 측은 설명했다.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는 타이거를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으로 개발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의 엔지니어링 설계 기업 ‘오토데스크(Autodesk)’, 콘셉트 디자인 전문 기업 ‘선드버그-페라(Sundberg-Ferar)’와 협업했다.

오토데스크는 AI 기반의 ‘제너레이티브 디자인(Generative Design)’ 기술로 타이거의 다리, 휠, 섀시, 타이어 등을 가볍고 견고한 3D 프린팅으로 제조할 수 있도록 설계를 도왔다.

'제너레이티브 디자인'은 설계자가 설정한 조건과 정의에 따라 수백, 수천 개의 최적화된 디자인을 신속하게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이다.

'선드버그-페라'는 외부 스타일링, 차체, 섀시, 다리 부품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부문에 참여했다.

현대차그룹은 향후에도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을 중심으로 전 세계의 혁신적 기업들과 협력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의 새로운 가능성을 다각도로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그룹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의 존 서(John Suh) 상무는 “타이거와 같은 미래 모빌리티와 그 토대가 되는 신기술은 우리의 상상력이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동력을 제공한다”며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에서는 차량의 설계와 제조 방식 그리고 미래 모빌리티의 개념을 재정립할 수 있는 방안을 끊임없이 찾아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12월 '로봇개'로 유명한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지분 80%를 9600억원에 인수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예전부터 '걸어다는 차' 개발에 의욕을 보여왔다.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로 로봇 개발 역량 향상과 자율주행차,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및 스마트 팩토리 기술과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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