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KCB·GS리데틸 등과 '데이터 동맹' 결성

SK텔레콤이 구축할 민간 데이터댐 설명도./이미지=SK텔레콤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SK텔레콤은 통신·카드·신용 등 각 분야 데이터 기업들과 함께 ‘민간 데이터 얼라이언스(Data Alliance)’를 결성하고, 국내 최초 ‘민간 데이터 댐’ 구축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신한카드, 코리아크레딧뷰로(KCB), GS리테일, 부동산 114 등 각 분야 데이터 보유 사업자들과 이달 중순 데이터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데이터 얼라이언스 참가 사업자들은 각자 보유한 가명정보를 모은 ‘민간 데이터 댐’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명정보란 개인의 이름, 이메일 등 식별 가능한 정보를 삭제해 식별 불가능하게 만든 정보를 뜻한다.

민간 데이터 댐은 기업의 시장 트렌드 기반 상품 개발과 데이터 기반 수요 예측 등 의사결정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가명정보 결합 데이터 상품’, ‘데이터 기반 정기구독 서비스’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는 “예를 들어 ‘민간 데이터 댐’에선 SKT 지오비전의 유동인구 데이터와 신한카드의 소비 정보 등을 가명 정보화해 비식별 결합할 경우 원하는 분야에서 이전에 비해 훨씬 안전하고 고도화된 데이터 상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예컨대 이동·소비·유통 정보를 결합해 자동차 브랜드별 소유주의 소비패턴을 파악해 어떤 차종의 소유주가 백화점에서 소비성향이 높은 지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업체들은 해당 데이터를 활용해 각 채널에서 효과적인 타겟 마케팅을 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민간 데이터 댐 구축을 시작으로, 향후 정부 주도 데이터 사업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혁신적인 공공정책 수립이나 빅데이터·AI 연구 등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홍성 SK텔레콤 광고·Data Co장은 ”한국 최고의 데이터 기업들과 힘을 합쳐 ‘민간 데이터 댐’을 구축함으로써 국내 데이터 산업의 새로운 장을 열 것”이며 “SK텔레콤는 빅데크 기업으로서 디지털 뉴딜을 선도하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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