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ABS 선급으로부터 기본승인 획득
엔진 대체 시 효율↑·온실가스 배출량↓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초대형원유운반선./사진=대우조선해양


[포쓰저널=임경호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친환경선박 기술 경쟁력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세계적 선급 중 하나인 미국 ABS사로부터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시스템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적용'에 대한 기본승인(AIP)을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고체산화물연료전지는 액화천연가스(LNG) 등을 산화시켜 만든 탄화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적 반응으로 전력을 생산하는 저탄소 고효율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다.

대우조선해양은 개발 과정에서 △연료전지 스택 특성화 △시스템 부피 및 중량 추정 △시스템의 선박 배치 △위험구역 설정 및 위험도 분석 △공정에 대한 시뮬레이션 등의 과제를 중점 수행했다.

개발한 기술을 통해 기존 발전기 엔진을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로 대체하면 발전 효율이 높아지고, 온실가스 배출량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ABS는 조선해양 산업 관련 설계 및 시공분야의 인증 및 감리 기관이다. 최근에는 첨단 기술과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한 탈탄소화 기술 개발에 동참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과 ABS는 2019년 '미래 조선·해양플랜트산업 기술 관련 전략적 협력'을 추진하는 기본합의를 체결하고 차세대 발전 시스템을 공동으로 연구해 왔다.

이번 건은 '고온 배기가스를 활용한 SOFC-가스터빈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에 이은 두 번째 프로젝트다.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 최동규 전무는 "이번 공동연구개발 성과를 통해 회사는 향후 상세설계와 시험평가를 위한 초석을 마련했다"며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친환경선박 관련 기술 우위를 지켜가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시흥 연구단지 내 친환경 육상실험시설인 LBTS(Land Based Test Site)를 구축해 △연료전지 △리튬이온전지 ESS △신개념 배터리 △축발전기(SGM) △암모니아 추진 등 탈탄소 친환경 선박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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