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사회·솔밍아웃·셀프투자·인스피리언스·디지털 평등 선정

신한카드가 선정한 소비 키워드 리밸류./사진=신한카드

[포쓰저널=조혜승기자] 신한카드는 2021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reVALUE(리밸류)를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리밸류란 재평가한다는 의미를 지닌 단어다. 코로나로 가속화된 비대면 시대 속에서 기존 고정관념의 틀이 깨지고 영역별 가치가 새롭게 정의되는 2021년의 시대상을 담았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밸류(VALUE)’를 ‘안전사회(Vary the standard of Safety Society)’, ‘솔밍아웃(Attracted to one’s frankness)’, ‘셀프투자(Love me, Investment for myself)’, ‘인스피리언스(Upgrade of Inside Experience)’, ‘디지털이 만든 평등(Equality of Opportunity created by digital)’에서 따왔다.

첫 번째 키워드인 안전사회는 안전을 얻기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열고 비용을 지불하는 ‘소비 목적’을 나타낸다. 코로나19사태로 인해 안전을 위해 비용을 조금 더 지불한다는 가안비, 안심식당 등 신조어가 생기며 요식업계의 방역과 안전 관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다.

두 번째 솔밍아웃은 솔직함과 커밍아웃을 결합한 단어다. 작위적인 설정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솔직하고 진솔하게 드러내는 것을 인정받는 시대에 맞춘 소비다. 솔직한 소통은 직접적인 소비로 이어지고 브랜드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세 번째는 셀프 투자다.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투자와 준비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늘며 경제적 안정을 위한 재테크, 건강한 일상을 위한 몸 가꾸기, 성장을 위한 주도적인 학습 등 셀프 투자가 다양해지고 있다.

네 번째 키워드는 안(Inside)과 경험(Experience)를 결합한 단어인 인(IN)스피리언스다. 코로나19로 인해 밖보다 안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안의 개념도 재정의 되고 있다. 해외 대신 국내, 도심 대신 살고 있는 동네, 집 밖 대신 집 안을 ‘소비 공간’으로 선택해 ‘안에서의 경험’을 중시하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만들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마지막 소비 트렌드 키워드는 디지털이 만든 평등이다. 디지털과 온라인은 생활의 일부이자 막강한 소비 채널이 됐다. 지역에 상관없이 참여할 수 있는 화상회의 어플 줌의 신한카드 유료 결제건수는 2020년 2분기 대비 3분기 87%가 증가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 연구소는 “신한카드는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고객 내부의 깊은 니즈를 파악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유의미한 금융데이터를 활용해 데이터 경제 가속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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