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음성명령·호텔 로봇 등 '비대면 서비스' 제공

대구 메리어트 호텔&레지던스에서 직원이 KT AI 호텔로봇을 사용하고 있다./사진=KT

[포쓰저널=김유준 기자] KT는 대구 메리어트 호텔&레지던스에 'KT AI' 호텔을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KT AI 호텔은 투숙객들이 직접 물건을 만지거나 종업원을 대면하지 않아도 되는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제공한다.

투숙객들은 기가지니의 인공지능 음성명령을 통해 객실 조명이나 가전을 제어하고 음악을 감상하며 호텔로봇을 통한 컨시어지 서비스들을 즐길 수 있다.

기가지니 호텔로봇은 KT가 2019년 12월 선보인 AI 로봇으로 공간맵핑과 자율주행 등의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을 적용했다.

호텔 투숙객이 수건, 생수 등 편의용품을 요청하면 로봇이 찾아와 배달해준다. 직원의 단순노동 시간을 줄여 서비스 품질과 호텔 운영업무 효율성도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

KT AI호텔은 대구 메리어트 호텔&레지던스의 호텔형 전 객실 190곳에 도입된다. 이로써 KT AI호텔은 총 35개 호텔, 7200개 객실로 AI 호텔 솔루션을 확대하게 됐다.

메리어트 레지던스에는 최초로 레지던스 전용 인공지능 서비스 'AI스테이(Stay)'를 선보인다.

AI 스테이는 객실 TV의 전용화면을 통해 공지사항, 시설정보, 용품요청 등의 컨시어지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날씨, 대화, 키즈랜드, 홈트레이닝, 게임 등 가정에서만 사용 가능했던 기가지니와 올레TV의 서비스들을 숙박시설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월패드를 통한 사물인터넷(IoT) 제어도 가능해 레지던스 이용객들은 호텔과 가정집의 편의성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

대구 메리어트 호텔&레지던스에는 KT의 'AI 주차 관제 솔루션'도 적용됐다. 차량 자동 출입관리부터 주차정보 제공, 주차환경 개선 기능을 제공한다.

KT AI기술을 접목한 클라우드 AI LPR(차량번호인식) 솔루션을 통해 투숙객들에게 완전한 비대면 입출차 서비스를 제공한다.

송재호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부사장은 "코로나19로 호텔에서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선호가 높아진 가운데 KT AI 호텔 디지털 혁신 솔루션이 특급호텔의 품격을 한층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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