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美플러그파워 투자, 5일만에 지분가치 2조원 상승"

SK 최대주주 지위 확보 후 플러그파워 주가 130%↑
플러그파워, 르노그룹 협력 통해 유럽 수소시장 진출 선언

문기수 기자 승인 2021.01.13 15:14 의견 0
미국 플러그파워의 액화수소탱크./자료사진=SK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SK㈜가 SK E&S와 공동 투자한 미국 수소에너지 업체 플러그파워 보유지분 가치가 2조원이나 상승하는 투자성과를 올렸다.

SK㈜는 7일 자사의 투자 발표 이후 플러그파워의 주가가 12일 66달러로 마감해 SK의 주당 취득가액 29달러 대비 130% 상승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때문에 SK의 지분 가치는 2배 이상 치솟았으며, SK의 보유 지분 가치 상승분만 벌써 2조원을 넘어섰다. 플러그파워의 시가총액은 34조원 규모로 상승했다.

앞서 SK㈜는 7일 자회사 SK E&S와 각각 8000억원씩 총 1조6000억원을 플러그파워에 투자했다. 이를 통해 지분 9.9%를 보유한 플러그파워의 최대주주지위를 확보했다.

SK가 보유한 플러그파워 지분의 가치는 상승분까지 포함해 총 3조6000억원에 달한다.

투자 5일만에 거둔 성과로는 믿기지 않을 정도의 이례적인 성장세라고 SK 측은 전했다.

12일 플러그파워와 프랑스 르노 그룹은 유럽 내 중소형 수소 상용차 시장 공략을 위한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플러그파워와 르노 그룹은 합작법인을 통해 유럽 내 연료 전지 기반 중소형 상용차 시장 30% 이상 점유를 목표로 프랑스에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과 최첨단 수소 차량 생산 라인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미국 뿐만 아니라 유럽과 아시아에서 수소 경제로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이 큰 기대를 보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SK측은 전했다.

SK 관계자는 “글로벌 친환경 트렌드에 대비하여 오랜 기간 수소 사업 추진을 준비하고, 치밀한 실행 전략을 수립해 왔으며, 플러그파워 투자도 오랜 검토 끝에 이뤄진 결실”이라고 말했다.

SK㈜의 자회사인 SK E&S는 지난 10여년간 LNG의 생산-유통-소비 등 밸류체인을 성공적으로 통합했다. LNG와 사업 구조가 유사한 수소 사업에서도 같은 방식을 통해 국내 수소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SK E&S는 중국 3대 국영 전력 회사인 화디엔 및 중국 최대 민간 LNG 사업자인 ENN과의 협력을 통해 외국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중국 내 2개의 LNG 터미널 운영권을 확보하고 있다.

SK E&S는 중국 LNG 인프라와 네트웍 그리고, 플러그파워의 기술력을 활용해 중국 수소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중국외에도 SK가 지분을 보유한 베트남 최대 민간 기업 빈그룹과 협력해 아시아 수소 시장의 리더십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SK E&S 사장 겸 SK 수소사업추진단장인 추형욱 사장은 “SK그룹의 사업 인프라를 활용한 수소 공급 능력과 플러그파워의 수소 액화·운송·충전 분야의 기술을 접목한다면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수소 밸류체인 통합을 이룰 수 있을 것” 이라며 “SK E&S를 도시가스 회사에서 세전이익 1조원 이상의 글로벌 LNG 회사로 성장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수소 사업의 성공 스토리를 이어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제 신용평가사는 무디스는 11일 SK E&S의 신용등급을 'Baa2'에서 가장 낮은 'Baa3'로 하향조정했다. "SK E&S의 신용등급 하향 조정은 공격적 재무정책으로 재무지표에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는 무디스 예상을 반영한다”며 “SK E&S의 미국 수소에너지 기업에 대한 투자는 동사의 공격적 재무정책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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