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보험 방식을 뛰어넘는 디지털 전환 추진

롯데손해보험 전경./사진=롯데손해보험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롯데손해보험이 디지털 전환에 본격 나섰다.

보험서비스 설계, 영업·마케팅, 청약, 인수, 보상 및 관리까지 보험업 전 과정에서의 ‘디지털 전환(DT)’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를 위해 기존 ‘디지털그룹’을 ‘DT그룹’으로 개편하고 AI(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디지털 환경 대응을 위한 DT 인프라를 지원하고 디지털 제휴를 통한 신 채널 발굴 등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또 직원 생산성과 운영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업무 프로세스의 자동화를 위해 ‘디지털 중심의 업무 고도화’도 진행 중이다.

아울러 신성장 동력원 확보를 위해 디지털 기반의 신시장 공략도 적극 추진한다. 스타트업과 빅테크 업체와의 협업 또한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롯데손보 관계자는 “앞으로 롯데손해보험의 모든 의사결정은 데이터에 기반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데이터 관리 체계와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며 “전 과정에서 보험업의 본질과 보험서비스의 특성을 감안한 완전한 디지털 전환과 미래형 판매 채널 구현을 완성해 빅테크와 경쟁할 수 있는 전통 사업모델의 디지털 혁신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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