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터미널 안벽공사·신항만 주운수로 등 5건
알 포 신항만서 공사 총 10건·수주 누계액 4조1천억원

이라크 알포 신항만 조감도./사진=대우건설

[포쓰저널=임경호 기자] 대우건설이 이라크 남부 바스라주에서 2조9000억원 규모 알 포 신항만 후속공사를 수주했다.

대우건설은 지난달 30일 이라크 바스라주 항만공사에서 파르한 알 파르투시 항만공사 사장과 대우건설 김진우 현장소장이 총 5건의 신항만 후속공사 패키지를 수의계약 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후속공사는 △컨테이너터미널 안벽공사(약 5586억원) △컨테이너터미널 준설·매립공사(약 7936억원) △알포-움카스르 연결도로(약 4810억원) △신항만 주운수로(약 3433억원) △코르 알 주바이르 침매터널 본공사(약 6931억원) 등 5건이며, 총 수주액은 약 2조 8686억원이다.

이라크 항만공사(GCPI)에서 발주한 이 공사는 바스라주 알 포 지역에 조성되는 신항만 사업의 일부로 대우건설이 기존에 수행하던 공사의 후속 공사이다.

대우건설은 2013년부터 이라크 알포 신항만 사업에 참여해 2019년 6월 서측 방파제공사를 준공한 바 있다.

이와 함께 △방파제 호안 추가 공사 △컨테이너터미널 호안공사 △알포 접속도로 △코르 알 주바이르 침매터널 제작장 조성공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이라크 알 포 신항만에서 총 10건의 공사, 수주 누계액 약 4조1000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동일 사업에서의 연이은 수주로 숙련된 우수 인력과 기존 현장 장비를 활용할 수 있고 공사 수행 리스크 최소화와 원가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며 "이라크는 나이지리아를 잇는 대표적인 해외 전략 거점 시장으로 향후 발주가 예상되는 신항만 배후단지 개발 사업에도 적극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라크에서는 전후 재건사업의 일환으로 발전, 석유화학 시설, 인프라 등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지속되고 있다.

특히 이라크 정부는 알 포 신항만을 터키 및 인근 국가간 철도와 연계 개발해 세계 12대 항만으로 만들 계획이라고 사측은 설명했다.

이에 따라 향후 연결 철로, 드라이 벌크(Dry Bulk)터미널, 배후 단지 및 해군기지 조성 등 대형 후속 공사가 잇따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수주로 대우건설은 2020년 해외에서 5조 8800억원의 수주고를 올렸으며 연간 해외 수주 목표(5조 696억원)를 초과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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