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약 40만 개, 62톤의 스티로폼 박스 대체 효과

더반찬&, 신선식품 포장용 '친환경 종이박스'. /사진=동원

[포쓰저널] 동원그룹이 친환경 경영에 적극 나서고 있다.

동원홈푸드는 온라인 장보기 마켓 ‘더반찬&’이 지난달부터 일부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신선식품 포장용 스티로폼 박스를 ‘친환경 종이박스’로 대체해 새벽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더반찬&은 이번 친환경 종이박스 도입으로 연간 약 40만 개, 무게로 환산했을 때 약 62톤의 스티로폼 박스를 대체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더반찬&은 향후 친환경 종이박스 배송 서비스 지역을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그동안 신선식품 포장에 사용됐던 스티로폼 박스는 재활용이 불가능해 환경오염의 원인이 됐지만, 일반 종이박스로 교체할 경우 내용물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더반찬&이 도입한 종이박스는 100% 재생지로 만들면서 종이를 두 겹으로 제작해 보냉력과 완충력을 강화했다. 또한 내부에는 특수 코팅을 적용해 습기로부터 종이박스가 파손되는 것을 최소화했다.

더반찬&은 지난해 신선식품 포장에 사용하던 아이스팩을 얼린 생수 ‘동원샘물 프레쉬’로 교체했다. 동원샘물 500ml 제품을 페트병 채로 얼려 아이스팩 대신 사용하는 간단한 아이디어로, 1년간 약 280만 개의 아이스팩을 대체하는 효과를 거뒀다.

더반찬& 관계자는 “고객 만족과 편의, 실용성을 넘어 환경적인 가치까지 지켜나가는 것이 기업에게 중요한 과제가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통해 환경적 책임을 다하는 필환경기업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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