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지자체-현대차-표준협회 MOU 체결
내년 상반기까지 데이터 국가표준 마련 계획
2024년 레벨4 자율주행차 상용화 기반 확보

현대차 자율주행차 이미지./자료이미지= 현대자동차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미래자동차 확산과 시장 선점을 위한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 K-동맹'이 결성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자율주행 실증단지를 운영하는 4개 지방자치단체(서울·경기· 대구· 세종), 현대차, 표준협회와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 개발·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화는 2024년 자율주행 레벨4 일부 상용화를 위한 선결과제로 꼽힌다.

자율주행차 데이터는 차량과 도로, 교통신호 등의 인프라에서 수집·활용되는 정보 데이터다. 차량과 차량, 차량과 인프라 간 데이터 교환을 위해서는 데이터형식 등의 표준화가 필수적이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현재 지자체들은 자율주행차 실증사업에서 미국 단체표준을 참고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해 추돌방지, 사고알림, 정체정보 알림 등 다양한 자율주행 데이터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전국 단위의 통일된 자율주행 서비스를 위해서는 데이터 국가표준 제정을 통한 호환성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협약에 따르면 산업부와 표준협회는 ’자율주행차데이터표준화위원회’ 운영을 통해 데이터 표준개발, 표준제정 및 보급확산을 지원한다.

각 지자체는 데이터 표준화를 위해 실증단지에서 수집한 자율주행 데이터를 제공하고, 실증단지 사업에 개발된 국가표준을 적용, 검증을 통해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한다.

현대자동차는 표준화가 필요한 데이터 분야를 제시하고, 지자체 실증단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자율주행차 개발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산업부는 내년 상반기까지 데이터 분류와 정의, 데이터 표현형식 등의 국가표준을 마련해 데이터 호환성을 확보하고, 미국·유럽 등과의 국제표준 선점 경쟁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기업,지자체, 정부가 연대와 협력을 통해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 K-동맹을 결성함으로써 자율주행차 시장을 선도하는데 꼭 필요한 골든타임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표준 데이터를 통해 실증단지 간 데이터 서비스의 상호 호환성 확보 뿐 아니라 전장부품, 보험상품 등과 같은 다양한 신사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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