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과 '디지털물류 사업' 추진

[포쓰저널=김유준 기자] KT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국내 물류 운송을 최적화한다.

KT는 GS리테일과 '디지털물류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디지털물류는 AI, 빅데이터, 정보기술(IT) 플랫폼 등으로 물류 데이터를 융합·분석하고 각 기업에 최적화된 물류와 운송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다.

협력을 통해 KT는 최적의 운송 경로와 운행 일정을 AI 기술을 활용하여 자동으로 수립해주는 물류 최적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본 서비스는 KT 물류 최적화 플랫폼과 연동된 상용차 전용 내비게이션과 GS리테일의 배송매니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공된다.

KT는 모빌리티 기술과 운용 노하우, 특히 운송 데이터 융합?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AI 물류 최적화 플랫폼'을 개발했다.

AI 물류 최적화 플랫폼은 주요 거점의 위치 정보를 고려한 운송경로를 설계하고 화물차의 높이와 길이, 무게 등의 세부적인 변수까지 반영해 운송기사 관점에서 최적의 경로를 안내한다.

좁은 길, 유턴, 회피옵션 등의 외부 환경까지 반영해 운전의 편의성도 높인다.

양사는 물류 계획 수립 단계부터 GS물류센터를 비롯해 1만5000여개의 GS 편의점 위치, 화물차의 출?도착 차고지 등을 기준으로 최적의 이동 경로와 하차 장소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 정보는 KT가 개발한 AI 예측모델을 통해 도출되며 기존의 운송 데이터와 실시간 교통 상황, 화물량 및 영업점 별 인수 가능 시간 등 복합적 변수까지 포함해 시범 사업에 적용된다.

구현모 KT 대표는 "양사간의 협력 시너지를 통해 디지털물류라는 새로운 혁신 모델을 창출하고 향후 다양한 산업으로 디지털 혁신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T는 물류 운송 경로 최적화 서비스를 다른 유통 기업 및 타 산업에 확대 적용하고 운송업의 특성을 반영한 상용차 전용 내비게이션 서비스도 확대 제공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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