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브랜드 선정, 자동차 부문 5위...종합 브랜드 순위 36위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 중 자동차 부문 순위표./자료=현대차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업체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발표한 ‘2020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종합 브랜드 순위 36위, 자동차 부문 5위를 달성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해 6위에서 포드를 제치고 5위로 올라 섰다.

현대자동차 브랜드 가치는 전년비 약 1% 상승한 143억달러(16조3020억원)를 기록했다.

현대차 측은 코로나19로 인해 자동차 업계가 크게 타격을 받은 상황에서 타 자동차 브랜드들은 역성장을 기록한데 비해, 자동차업계 내 유일하게 브랜드 가치가 성장했다고 강조했다. 

자동차부문 1위는 토요타, 2위는 메르세데스-벤츠, 3위는 BMW, 4위는 혼다(Honda)가 차지했다. 

현대차에 이어선 전기차 1위 업체 테슬라가 6위에 랭크됐다.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린 2005년 이후, 브랜드 순위는 48계단, 브랜드 가치는 108억(12조3120억원) 달러가 오르는 등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2005년 당시 브랜드 순위 84위, 브랜드 가치 35억 달러(3조9900억원)였다.

인터브랜드 관계자는 “이번 현대자동차 브랜드 가치 상승 이유는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IONIQ)’을 발표하는 등 미래 모빌리티 사업의 본격적인 확장과 브랜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상황에서 온라인 판매채널 확대, 사회공헌 활동에서의 발 빠른 대응 및 전기차·수소차의 실질적 판매 확대 등을 통해 현대자동차가 지속 가능한 브랜드로써 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모습을 높이 평가했다”고 말했다.

브랜드 컨설팅 업체 인터브랜드는 매년 ‘글로벌 100대 브랜드’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순위는 각 브랜드의 가치는 재무상황과 마케팅 측면을 종합적으로 측정해 각 브랜드가 창출할 미래 기대수익의 현재가치를 평가해 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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