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주유소, 드론·로봇 배송 서비스 거점으로

1.6km 거리 바닷길 건너 배송..
GS주유소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 거점으로 육성

김유준 기자 승인 2020.10.13 10:50 의견 0
/자료=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캡쳐

[포쓰저널=김유준 기자] GS칼텍스가 주유소를 드론 배송 거점으로 활용한다.

GS칼텍스는 주유소를 거점으로 드론과 로봇을 결합한 배송 서비스를 선보였다고 13일 밝혔다.

드론 배송 거점으로 GS칼텍스 주유소가 추가되면서 보다 신속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물류 사각지대까지 배송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시연 행사는 전라남도 여수시 장도에 거주 중인 작가가 모바일 앱을 통해 GS25 편의점의 생필품을 주문하면서 시작됐다.

GS칼텍스 소호주유소에서 드론 제조업체 네온테크의 드론이 인근의 GS25 편의점 상품을 적재해 바닷길을 건너 0.9km 거리의 장도 잔디광장으로 날아갔다.

장도 잔디광장에 대기하고 있던 자율주행 전문업체 언맨드솔루션의 자율주행 로봇이 상품을 이어받아 0.7km 거리의 장도 창작스튜디오로 배송을 완료했다.

GS칼텍스는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협업해 여수에서 드론과 로봇을 이용한 도서지역 배송 실증테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면서 상용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주유소를 주유, 세차, 정비뿐만 아니라 전기차 충전, 수소차 충전, 카셰어링, 드론·로봇 배송 등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점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행사에는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권오봉 여수시장, 김기태 GS칼텍스 사장, 박종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소장 등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앞서 4월 GS칼텍스는 인천물류센터에서 유류 샘플 드론 배송 시연 행사를 개최했다.

6월에는 제주도 무수천주유소에서 편의점 상품 드론 배송 시연 행사를 개최한 바 있다.

GS칼텍스는 2015년부터 여수공장에서 인력의 접근이 어려운 설비 상부의 부식과 균열 점검에도 드론을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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