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추석특선TV영화 채널A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1일 오전 10시40분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How To Steal A Dog)=감독: 김성호/ 출연: 이레(지소), 이지원(채랑), 홍은택(지석),김혜자(노부인), 최민수(대포), 강혜정(정현), 이천희(수영), 개리(월리)/ 장르: 드라마/ 러닝타임: 109분/ 개봉: 2014년 12월31일/ 시청연령: 전체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포쓰저널]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은 사라진 아빠와 집을 되찾기 위해 개를 훔치려는 열살 소녀의 기상천외한 도둑질을 그린 ‘견’범죄 휴먼코미디물이다.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은 영미권 성장소설의 대표격인 미국의 여류작가 ‘바바라 오코너’의 동명의 베스트셀러 소설을 원작으로 한 작품이다.

아빠는 도망가고, 집은 사라지고, 한 순간에 길거리로 나앉게 된 주인공 소녀와 엄마, 동생의 고군분투라는 지극히 무겁고 현실적인 소재를 다루면서도 휴머니즘이 가미된 위트와 유머를 효과적으로 녹인 원작은 '전 세계를 울리고 웃긴 작품'이라는 호평 속에 대중적인 성공을 거뒀다. 

미국은 물론 세계 각국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고 국내에서는 특히 청소년 권장도서로 추천을 받으며 베스트셀러 목록에 제목을 올렸다. 

영화는 갑작스러운 사업 실패로 아빠와 함께 집까지 사라져 하루아침에 피자배달차를 지붕 삼아 살아가게 된 소녀가 집을 얻기 위해 도둑질을 모의하고 실행하는 모습을 그린다. 

단순히 감동 드라마의 범주에 머무르지 않고 아이들의 엉뚱한 발상과 개를 훔치기 위한 치밀한 작전 계획과 모의, 동조자들의 협력과 대담한 실행으로 이어지는 과정 속에 영화는 ‘케이퍼 무비’로서의 면모를 갖춘 휴먼코미디로 발전한 것이다. 

더불어 가족해체와 가난 등 아픈 현실적인 문제를 다루면서도 재기 발랄한 소동과 생생한 캐릭터를 통해 가족, 인생, 사랑의 진정한 의미를 유쾌하게 그려내며 희망을 얘기한다. 

영화는 김혜자를 비롯해 최민수, 강혜정, 이천희 등 최고의 연기파 배우들의 대거 스크린 복귀로 관심을 받은 많은 작품이기도 하다.

'마더' 이후 5년 만에 스크린으로 돌아온 김혜자는 매 작품 선보였던 경지에 오른 연기력은 물론 특히 이번 영화를 통해 ‘국민엄마’ 이미지와는 달리 우아한 노부인으로 분해 좌중을 압도하는 차가운 카리스마를 선보인다.

카리스마의 대명사 최민수는 미스터리한 노숙자 ‘대포’ 역할을 맡아 특유의 아우라와 명품배우다운 역할에 대한 깊은 몰입도로 실감나는 열연을 펼친다. 어린이 배우들과의 환상적인 호흡은 지금까지 보여주지 않았던 색다른 면모까지 선보이며 배우로서의 진가를 확인시켜준다.
 
강혜정은 이번 작품에서 극중 갑작스러운 남편의 부재로 가장 역할을 떠맡게 된 철부지 엄마 ‘정현’ 역을 맡아 데뷔 이래 처음으로 엄마 역할로 돌아왔다. 실제로 엄마가 되었기에 발휘할 수 있는 경험을 밑바탕으로, 대책 없는 상황 속에서 어쩔 줄 몰라 하다가 점점 누구보다 강한 모성애를 발휘하는 성숙함까지 선보인다.
 
이천희는 노부인의 조카 ‘수영’이라는 어수룩하지만 욕망이 가득한 레스토랑 매니저로 분해 기존과는 다른 이미지를 선사한다. 개를 훔치려는 당돌한 아이들에게 치이는 코믹 연기와 인간미 넘치는 악역을 탁월하게 표현했다.

데뷔작인 '소원'으로 제4회 베이징국제영화제 여우조연상을 받으며 천재 어린이 배우의 탄생을 알린 이레는 두 번째 작품인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에서도 주인공 ‘지소’ 역을 맡아 더욱 풍부한 감정연기로 놀라운 열연을 펼친다. 

이레를 비롯한 이지원, 홍은택 등 어린이 3인방은 나이답지 않은 연기력과 순발력으로 무공해 매력을 선보인다. 

2014년 12월 개봉한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은 전국 누적관객 30만명, 스크린매출 23억원의 흥행성적을 거뒀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