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리튬-황 배터리 비행테스트

고고도 장기 체공 태양광 무인기./사진=LG화학

[포쓰저널=김유준 기자] LG화학의 리튬-황 배터리를 탑재한 무인기(UAV)가 최고 고도 비행 시험에 성공했다.

국내에서 리튬-황 배터리로 비행 테스트를 진행한 것은 LG화학이 처음이다.

LG화학은 8월 30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고흥 항공센터에서 '고고도 장기 체공 태양광 무인기(EAV-3)'에 리튬-황 배터리를 장착하고 성층권 환경 비행 시험을 실시했다고 10일 밝혔다.

고고도 장기 체공 태양광 무인기./사진=LG화학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개발한 EAV-3은 고도 12㎞ 이상 성층권에서 태양 에너지와 배터리로 날 수 있는 소형 비행기로 날개 길이는 20m에 동체 길이는 9m다.

리튬-황 배터리 탑재 EAV-3은 시험에서 고도 22㎞를 비행해서 무인기 기준 국내 성층권 최고 고도 비행 기록을 달성했다.

총 비행시간 13시간중 7시간을 일반 항공기가 운항할 수 없는 고도 12km∼22㎞의 성층권에서 안정적인 출력으로 비행했다고 LG화학 측은 설명했다.

/사진=LG화학

차세대 배터리 중 하나로 꼽히는 리튬-황 배터리는 리튬 이온 배터리보다 가볍고 가격경쟁력이 뛰어난 것이 장점이다.

양극재에 황탄소 복합체, 음극재에 리튬 메탈 등 경량 재료를 사용해 무게 당 에너지 밀도가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1.5배 이상 높다.

LG화학 미래기술연구센터 혁신전지 프로젝트팀은 1년 6개월 동안 성층권과 유사한 극한 환경을 재현해 리튬-황 배터리 연구를 진행해왔다.

LG화학측은 "이번 비행 테스트는 영하 70도의 온도와 대기압이 지상 대비 25분의 1수준인 진공에 가까운 성층권의 환경에서도 리튬-황 배터리의 안정적인 충방전 성능을 확인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LG화학은 2025년 이후 리튬-황 배터리 양산을 목표로 시제품을 추가 생산해서 수일 이상의 장기 체공 비행을 시연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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