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손영식 신세계디에프 대표(오른쪽)와 박재현 KDX 한국데이터거래소 대표가 서울 중구 충무로에 위치한 KDX한국데이터거래소에서 진행된 협약식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신세계면세점

[포쓰저널] 신세계면세점이 코로나19로 인한 급격한 산업 환경 변화에 발맞춰 빅데이터 신산업을 발굴한다. 

지난 4일 KDX 한국데이터거래소와 빅데이터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신세계면세점은 한국데이터거래소 빅데이터 플랫폼에 참여해 △데이터 상품의 유통 및 거래 활성화 △이종(異種) 산업 간 데이터 결합상품 개발 △빅데이터 신사업 발굴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개인정보 등 민감정보를 제외한 외국인 면세점 구매 트렌드, 내국인 선호 출국지 및 구매 상품 정보를 빅데이터로 분석, 관광·쇼핑 분야의 마케팅 전략 수립 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KDX 한국데이터거래소는 국내 최초 민간 데이터 거래소로 유통·물류·금융·통신 분야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수요자에게 판매하는 데이터 거래 플랫폼이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빅데이터 및 분석 시장의 규모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며 “당사와 기관과의 데이터 교류를 통한 파급 효과와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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