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1차관 최종건, 공정위 부위원장 김재신...차관급 9명 인사

깅민혁 기자 승인 2020.08.14 16:10 의견 0

[포쓰저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차관급 인사 9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법제처장에 이강섭 법제처 차장, 외교부 제1차관에 최종건 국가안보실 평화기획비서관, 행정안전부 차관에 이재영 정부혁신조직실장, 해양수산부 차관에 박준영 해양수산부 기획조정실장, 농촌진흥청장에 허태웅 한국농수산대학 총장, 특허청장에 김용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 새만금개발청장에 양충모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관, 국가보훈처 차장에 이남우 국방부 인사복지실장,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에 김재신 공정거래위원회 사무처장을 내정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이같은 인사 내용을 전했다.

이강섭 신임 법제처장./사진=청와대


이강섭(56) 신임 법제처장은 경기 평택 출신으로 서울 양정고,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행정고시(31회) 합격후 ▲법제처 혁신인사기획관·사회문화법제국장·경제법제국장·법령해석국장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파견) ▲국회사무처 법제실(파견) 등을 지냈다.

최종건 신임 외교부 제1차관.


최종건(46) 신임 외교부 제1차관은 서울 출신으로 미국 로체스터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에서 정치학 석사과정을 이수했다. 북한대학원대 조교수,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부교수로 재직하다가 지난 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의 싱크탱크인 '정책공간 국민성장'에서 추진단장을 맡았다.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평화군비통제비서관에 임명돼 2018년 9·19 남북군사합의 실무를 주도했다. 작년 3월 신설된 평화기획비서관으로 자리를 옮겨 북핵문제 등을 담당했다. 

이재영 신임 행정안전부 차관.


이재영(56) 신임 행정안전부 차관은 광주 진흥고, 한양대 법학과를 나와 영국 엑시터대에서 행정학 석사를 취득했다. 행정고시(32회) 합격후 공직에 들어온 이후 행정자치부 정책기획관, 전라남도 행정부지사,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장 등을 지냈다.

박준영 신임 해양수산부 차관.


박준영(53) 신임 해양수산부 차관은 박 차관은 경기도 수원 수성고를 나와 고려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행정고시(35회)를 통과한 후 1993년부터 해수부의 전신 격인 해운항만청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2015년부터 외교부 주영국대한민국대사관 공사참사관으로 근무한 후 2018년 다시 해수부로 돌아와 대변인과 해수부 기획조정실장을 역임했다.

허태웅 신임 농촌진흥청장.


허태웅(55) 신임 농촌진흥청장은 농축산식품부에서 30여 년 근무한 농정 전문가다. 서울 서라벌고, 서울대 농학과를 졸업하고 기술고시(23회)로 관계에 진출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 ▲대통령비서실 농축산식품비서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 등을 지냈다.

김용래 신임 특허청장.


김용래(52) 신임 특허청장은 경북 영주 출신으로 서울 영락고, 연세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기술고시 26회로 공직에 입문했다.1991년 동력자원부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 산업자원부 자동차조선팀장, 지식경제부 가스산업과장, 산업통상자원부 운영지원과장 등을 거쳤다 기술고시 출신으로 첫 운영지원과장(총무과장)을 지낸 것으로도 유명하다. 국장급으로 승진한 후에는 소재부품산업정책관과 에너지산업정책관, 통상차관보 등을 지냈다. 산업부의 주요 업무인 산업·통상·에너지 관련 요직을 두루 역임했다.

양충모 신임 새만금개발청장.


양충모(57) 신임 새만금개발청장은 전북 전주 출신으로 전라고,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34회에 합격, 1991년 경제기획원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했다. 기획예산처에서 예산, 재정 관련 업무를 하며 경력을 쌓았다. 기획재정부 재정정책과장 등을 거쳐 새만금개발청 기획조정관, 기재부 공공정책국장, 경제예산심의관을 역임한 후 1급인 재정관리관으로 승진했다.

이남우 신임 국가보훈처 차장.


이남우(53) 신임 국가보훈처 차장은 서울 명지고,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35회)에 합격, 국방부 보건복지관, 주한미군기지이전사업단 기획부장, 국방부 기획관리관 등을 지냈다. 국방부 인사복지실장에 재직하는 동안 대체복무제 마련, 병영문화 개선 등 굵직한 현안을 수행했다.

김재신 신임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김재신(52) 신임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은 서울 화곡고, 성균관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34회)에 합격해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거래정책국장 ▲경쟁정책국장 ▲상임위원 등을 지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